사람이 노화하면서 여러 질병에 취약해 질 수 있는데 그 중에서도 암은 우리가 가장 흔하게 들어본 질병이 아닐까 합니다. 암도 발생하는 곳이나 여러 특징에 따라서 종류가 매우 많습니다. 암을 크게 2가지로 분류해보면 고형암과 혈액암이 있는데 고형암에 대한 간략한 사실을 알아보겠습니다.
고형암이란
고형암(solid tumor)은 일정하게 단단한 모양을 하고 있는 악성 종양입니다.
암세포가 자라면서 덩어리를 이루는 암입니다.
고형암을 영어로
고형암은 solid tumor 로 표현됩니다.
고형암의 종류
일반적으로 암의 유형은 암이 형성되는 기관이나 조직의 이름을 딴 100 가지 이상이 존재합니다.
그 중 고형암은 혈액암을 제외한 대부분의 종양이 이에 해당됩니다.
보통 간암, 폐암, 유방암, 대장암, 췌장암, 전립선암 등이 고형암에 속합니다.
고형암 치료 : 외과 수술 혹은 방사선 치료
암의 종류가 수백가지에 이르는 만큼 치료법도 다양합니다.
암치료 방법
암치료는 크게 3가지 방법으로 접근합니다.
- 수술 (Surgery)
- 방사선치료 (Radiotherapy)
- 항암요법 (Chemotherapy)
암의 특성에 따라서 수술을 할 수도 있고 수술보다는 항암치료를 하거나 아니면 방사선 치료를 할 수도 있습니다. 장기기능을 보존해야 하는 소화기관이나 주변 조직 훼손위험도가기관은 외과수술을 최우선으로 합니다.
방사선 치료 장비의 발전
동아대 방사선종양학과 허원주 교수는 고형암의 경우 방사선 장비의 발전으로 인하여 외과수술 대신 방사선 치료를 단독으로 하는 경우가 늘어나는 추세라고 합니다.
방사선 치료의 경우, 과거 엑스레이 부터 최근에는 양성자와 중입자를 이용한 치료로 패러다임이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고형암 반응평가기준
고형암 반응평가기준(Response Evaluation Criteria in Solid Tumors, RECIST)은 암 환자가 치료에 얼마나 잘 반응했는지를 측정하는 표준 방법이며 종양의 축소, 유지, 증가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X-선, CT 스캔, MRI 검사에서 적어도 한 개 이상의 방법으로 측정할 수 있는 종양이 있어야 합니다.
반응의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완전완화(CR, complete remission)
- 부분완화(PR, partial remission)
- 안전병(SD, stable disease)
- 진행병(PD, progressive disease)
고형암과 혈액암 차이
고형암은 특정 장기에 생깁니다. 백혈병 등의 혈액암과 같이 형태를 취하지 않고 액체인 상태의 암과 대조적으로 단단한 덩어리로 구성된 종양입니다.
혈액암은 전신을 흘러다니는 혈액과 림프계에 생기는 암입니다. 다양한 혈액세포들이 암세포로 변합니다.
정보 인용웹사이트
https://www.youtube.com/watch?v=8YnQkUWTS64&list=WL&index=48
https://www.kosinmed.or.kr/03dept/dept01.htm?mode=fa_detail&i_no=68&i_gubun=MG01&i_fno=248
댓글